국내 주식

<LG화학> 주가전망,리콜쇼크, ,주식,하반기 전망

큰스님 2021. 8. 25. 06:00
반응형
728x170

LG화학이 GM전기차 화재 문제로 인해 리콜을 결정하면서 리콜쇼크로 인해 LG화학의 주식은 폭락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KOSPI 지수와 삼성전자 또한 반등을 주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힘을 쓰지못하고 엄청난 하락으로 개인투자자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는 공부를 해야하며 LG화학이 리콜쇼크로 인해 주식은 하락했지만 과연 계속해서 하락할지 아니면 반등이 나올지에대한 하반기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주요사업


출처-IR Book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 그리고 전지 사업, 첨단 소재 사업, 생명과학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7년 1월에 LG생명과학 흡수합병을 통하여 생명과학 사업을 진출하고 작물보호, 종자 및 비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팜한농을 2016년 4월에 인수하면서 사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석유화학 사업은 PVC/가소재/가성소다, 나프타 크랙킹 센터, LD/LLD/HD/POE/EVA, ABS/SAN/PS/EPS, 아크릴/SAP, CNT 등 수직계열화 되어있는 구조로 생산성과 원가절감 능력이 뛰어나며 지속적인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사업부문 입니다.

첨단소재부문에서는 EP/TPE/PC, RO필터,편광판 소재, 수처리 RO필터, OLED소재, 디스플레이소재,고기능성필름 기타 전지소재,양극제 등을 생산하고 판매중에 있습니다. 

2020년 12월 1일에는 전지 사업부문(자동자천지, ESS전지, 소형전지)을 물적분할하여 LG에너지솔루션으로 설립하였습니다. 현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생명과학산업부문에서는 당뇨신약 '제미글로'를 비롯하여 인간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류머티스관절염 치료제 '유셉트'등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판매 중입니다.

 

하반기 및 주가전망


출처-네이버증권

우선 전망을 살펴보기 전에 차트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의 경우 단기 고점이었던 1,050,000원으로 한주에 무려 100만 원이 넘는 황제 주로 등극도 했었습니다. 그러다 4월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회사 간의 배터리 기술력 합의 문제로 인해 주가가 조정기간을 거쳐 LG화학의 승소로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나 계속된 조정장으로 인하여 LG화학 및 2차 전지 관련주들 모두 힘을 못쓰고 횡보 중이었습니다. 현재는 GM 리콜 쇼크로 인하여 반등을 보여주나 싶더니 -11% 큰 폭으로 하락하며 삼성전자가 반등해주면서 KOSPI지수도 같이 반등하는 와중에 LG화학의 주식은 계속 미비한 상태로 단기 최저점 772,000원을 찍고 1% 마감해주는 모습으로 좋지 못한 흐름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PER 및 주가전망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LG화학의 하반기 주가전망은 다소 난해하지만 전망은 맑다고 보고 있습니다.

동일업종의 PER 22.34배로 LG화학의 현재 PER 14.42배로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판단되어집니다. 전문가들의 투자 의견 또한 115만 원으로 현저히 저평가 구간이며 LG화학의 EPS는 54,587원으로 적정주가 계산법은 EPS X PER으로 EPS(54,587원) X PER 25배 저는 LG화학이 현재 하고 있는 미래 성장동력인 2차 전지 사업 그리고 석유화학사업 등을 고려하였을 때 PER 2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적정주가는 약 130만 원 정도로 현재보다 약 65% 정도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적

실적을 살펴보게 되면 2018년도부터 2020년 그리고 2021년까지 한눈에 봐도 실적은 계속 꾸준히 우상향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매출액 28조 원 영업이익 2조 2천억 원, 당기순이익 1조 5천억 원을 기록 2019년 매출액 27조 원 영업이익 8천억 원 당기순이익 3700억 원을 기록 2020년 매출액 30조 영업이익 1조 7천억 원 당기순이익 6800억 원을 기록하면서 안정적이고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실적은 2분기 매출액 11.4조 원 영업이익 2.2조 원 당기순이익 1.5조 원으로 배터리 부문에서 흑자가 8150억 원으로 아주 크게 나왔는데 이는 일회성 요인으로 SK이노베이션과 소송 합의금 1조 원 그리고 ESS리콜 충당금으로 -4000억 원 이에 따라 6000억 원 정도가 일회성 손익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예상 매출액은 43조 영업이익 5.9조 당기순이익 4.5조로 실적이 엄청나게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GM 리콜 쇼크 때문에 주가가 한차례 꺾이긴 했지만 실적과 미래 성장동력을 생각하게 된다면 중국의 CATL 등 동종업계 대비 과도하게 현저히 저평가라고 생각하고 여전히 투자매력이 넘치는 회사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외국인 기관 수급 추이를 아래 글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최근 1년 외국인 매매동향을 살펴보게 되면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매수가 더 강한 모습으로 1,641,944주로 매수세가 더 우위에 있다는 점으로 아주 긍정적으로 보이는 주가 흐름입니다. 23일에 GM 리콜 쇼크로 인하여 단기 -10%가 넘게 급락하면서 종가 기준 80만 원이 깨져버리고 JP모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까지 외국인들의 대량 매도가 있었지만 아직 까지는 준수한 수급상황을 보여주는 모습으로 외국인의 보유량은 47.66%입니다.

 

기관의 매매동향입니다. 매수 매도를 반복하고 있지만 매수세가 더 강한 모습으로 최근 23일 급락할 때 오히려 기관은 매수해주면서 급락 이후에도 계속해서 매수해 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1달 동안 외국인, 기관 또한 계속해서 매도보다는 매수해주던 모습으로 GM 리콜 쇼크는 단기 일시적인 악재를 현재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고 현재는 현저히 저평가 구간이며 하반기 주가전망은 아주 좋은 상황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인 전망은 아래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세 및 주주 현황

시세 및 주주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주가 및 상대 수익률 그래프를 보게 되면 KOSPI 그래프와 LG화학의 그래프가 현재시점에서 동일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상대 수익률을 보게되면 LG화학이 KOSPI 대비 높은 것을 볼 수 있어 아직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익률을 살펴보면 1년 기준 +14.16% 6개월 기준 -9.83% 3개월 기준 -10.74% 1개월 기준 -3.62%으로 현재 LG화학의 실적과 2차 전지 미래 성장동력을 감안하여 단기적인 접근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반기 전망을 노리고 투자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동일업종 내 비교

동일업종 내 비교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래프만 보더라도 타 기업보다 LG화학이 현저히 우위에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 모든 점에서 타 기업들과 비교했을 시에 가장 우세하며 그 뒤로 롯데케미컬, 한화솔루션, SKC, 포스코 케미칼 순서로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GM 리콜 쇼크로 인하여 주가는 급락했지만 기회로 삼고 조금씩 모아가는 전략으로 접근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가적 전망으로 기사를 통해 내용 전달해드리겠습니다. 


 

GM 리콜 쇼크로 인한 LG화학 급락→매수 기회?


현재 삼성전자를 필두로 KOSPI가 반등에 나서면서 2차 전지 관련주들도 일제히 반등을 보여주고 있으나 GM 리콜 쇼크로 인해 기사가 계속해서 쏟아지면서 LG화학은 약 반등으로 마감을 하였지만 GM 리콜 쇼크가 이번이 처음이 아닌 점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작년 11월에 처음으로 리콜을 조치했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발생하여 배터리 모듈 전체 교체를 결정하였고 올해까지 출고된 차량에 대해서도 추가 리콜을 결정하였습니다. 

 

전체 GM 볼트의 리콜 비용을 보면 약 2조 원이 넘는 비용이 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비용은 정확히 계산 후에 LG 측에서 정해지겠지만 이로 인해 LG화학의 자회사 LG에너지 설루션 그리고 LG전자의 추가적인 부담 발생 여부 때문에 주가가 같이 급락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악재로도 볼 수 있겠지만 1회성 리콜 비용이고 발 빠른 대처 능력과 추가적인 사업 개발과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전망은 더 밝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LG화학은 적 즉 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위해 배당금을 10,000원으로 결정하였으며 시가 배당률은 1.2%, 2.7% 정도입니다.

배당금 지급일은 4월 22일에 배당되었습니다. 배당금은 2018년도엔 6,000원 2019년 2,000원 2020년 10,000원이고 현재 LG화학의 실적이 매우 좋은 만큼 2021년 배당은 조금 더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LG 화학 결론


LG화학의 주가 전망 및 주식 전망에 대해 살펴보면 LG화학의 주가는 급락했지만 그럼에도 배터리 기술과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는 상황이고 지금은 악재일지 몰라도 장기로 보게 되면 이 부분은 일시적인 악재로 다 지나갈 일이 될 것입니다. 배터리 관련주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성장동력이고 미래의 먹거리이며 실제 이런 악재들이 반영되어 개인투자자들이 주식 투자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지만 당분간은 이러한 악재들로 인하여 LG화학의 주가는 하반기까지 횡보하는 기간을 거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여야 할 점은 지금이 아닌 하반기를 전망을 보고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은 모아가는 구간으로 생각하시고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추가적인 기업분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SK (034730) - 주가 전망,주식,SK머티리얼즈 합병,ESG

SK(주)와 SK 머티리얼즈 전격 합병소식에 20일 SK의 단일가 주가가 4.48%증가로 마감했습니다. 그동안 SK의 M&A(인수합병) 소식에도 꿈쩍도 않던 주가에 KOSPI조정기간 까지 겹치게 되면서 주가가 계속

yoyo8607.tistory.com

 

LG디스플레이(034220)-주가 전망,주식,OLED관련주

LG디스플레이의 OLED 사업에 대한 아주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LG디스플레이에서도 3.3조원을 투자하여 삼성전자를 잡겠다는 기사를 내보내면서 LG디스플레이의 OLED사업부문을 확

yoyo8607.tistory.com

 

DSC인베스트먼트 -주가 전망 주식 (에스엠랩 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섹터가 아주 강했던 장으로 19일 스타트업인 에스엠랩이 전기차 용량을 16%나 늘릴 수 있다는 새로운 양극제 배터리를 개발했다는 소식과 함께 에스엠랩 관련주들이 움직였습니다. 그중

yoyo8607.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주가 주식 전망 종목분석

요즘 식품의약품 안전처로 부터 코로나 백신 GBP510 제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은 공시 이후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SK 바이오사이언스 오늘도 급등하고 저번주에도 상한가를 달리면서

yoyo8607.tistory.com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광고 수익으로 인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 번씩 제 블로그의 글을 읽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광고를 보셔서 커피 한잔의 여유를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