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

원티드랩(환매청구권,8월상장,공모주 일정, 청약일정,상장일, 주관사, 중복청약)

큰스님 2021. 7. 28. 22:09
반응형
728x170

오늘은 8월상장의 첫번째 IPO 주자로 나타난 '원티드랩 공모주 청약 일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상장 예정인 원티드랩의 공모주 청약을 하기 이전에 우리가 알아봐야 할것이 있습니다.

바로 원티드랩은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지 알아보는게 우선이겠죠.

 

[개요]

원티드(Wanted)는 2015.04.03 설립됐습니다.

대표자 - 이복기 입니다.

본사 주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35층 입니다.

 

IR Book

원티드(Wanted)는 특히 정규직 채용 매칭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프리랜서 채용 매칭, 커리어관련 콘텐츠 제겅 근태관리/전자결제 등 HR 관련 솔루션으로 사업영억을 확대중인 기업이며 지인 추천 및 AI를 기반으로 하는 채용 플랫폼으로 고용알선, 인재채용 지인추천 기반 채용서비스를 운영하는 HR테크 기업입니다.

 

AI 매칭모델

원티드는(Wanted)는 이러한 채용 트렌드에 부합할 수 있게끔 설립 초기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원 플랫폼을 운영중에 있으며 주요 사업모델은 매칭 플랫폼인 원티드를 통해 구인 기업과 구직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해주고 구인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를 채용할 경우에 기업 고객으로부터 후보자 연봉의 7%를 채용 수수료를 수취하는 구조 입니다.

 

한마디로 원티드는 매칭 건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티드는 사업을 운영하면서 획득한 유저/기업/매칭 DB(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원티드 매칭 엔진을 직접 개발함으로 인하여 채용시장 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기존 타업체들과 비교해보겠습니다.

비교 업체들은 채용포털, 헤드헌팅, 링크드인 이고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밑에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채용포털 헤드 헌팅 링크 드인 원티드(Wanted)
과금 모델 광고 채용 성공 시 유저 검색 시 채용 성공 시
공고 노출 광고 금액 순 소수 기업 고객 유사 경력 순 예상 합격률 순
핵심 데이터 지원링크 개인 메모 유저 경력 매칭 결과
유저 소싱 대규모 광고 콜드콜 유저 네트워크 유저 네트워크+보상
적합한 채용방식 대규모 공채 소규모 수시채용 수시채용 대규모 수시채용

첫번째는 채용공고가 노출 순위 그리고 광고금액 순이 아니고 지원자의 예상 합격률 순으로 AI 매칭 기술로 합격률이 4배나 높습니다.

 

두번째는 기존 헤드헌팅 대비 수수료가 저렴하고 원티드랩에서 채용 성공 시에 기업은 합격자 연봉의 7%를 원티드랩에게 지불하며 합격자와 추천자는 돈을 나눠갖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세번째는 지금 이전의 세대와는 다르게 이직이 많고 디지털직군이 증가함에 따라 프리랜서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티드는 이러한 프리랜서 매칭 서비스 사업과 직무관련 구독 서비스 원티드 플러스를 진행하여 채용 이후에 있을 

이직이나 프리랜서등의 커리어 전반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진행 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원티드 실적]

그리고 또 제일 중요한점 원티드의 실적입니다.

원티드의 실적은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순이익 보다 비용이 더 커서 영업손실, 당기순손실이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다는 점 입니다.

 

2019.01.01~2019.12.31 에는 영업이익 8,427,440 영업손익 -5,890,793원

 

202.01.01~2020.12.31 에는 영업수익 14,696,093원 영업손익 -5,241,409원 

으로 계속해서 적자를 보고 있었지만

 

2021.01.01~2021.03.31 에는 영업수익 5,702,562원 영업손익 408,961원 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는 것 입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채용 시장이 활성화 됐기 때문인데요.

재무현황으로도 흑자전환 된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번 1분기와 같은 실적을 계속해서 유지만 해준다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이 될 것 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티드의 매출현황을 보게되면 영업수익

1위는 AI 매칭채용사업으로 약 48억원

2위는 채용사업 광고 약3억원

3위는 긱스 2억6천만원

4위는 커리어 1억 2천만원

5위는 채용사업 매치업 1억1천만원 입니다.

 

[동종 업계 비교회사]

원티드랩은 인재채용 플래폼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써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람인 에이치알과 아주 유사한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청약 일정,상장일]

원티드랩 청약일정은 2021/08/02(월)~2021/08/03(화) 입니다.

 

원티드랩의 환불일은 2021/08/05(목) 입니다.

 

그리고 원티드랩의 상장일은 2021/08/11(수) 8월 둘째주 수요일이 되겠습니다.

 

[공모가]

원티드랩의 공모가는 희망공모가액 28,000원 ~ 35,000원 이며 수요 예측일은 2021/07/26(월)

7//27(화)에 확정 됩니다.

 

[주관사]

원티드랩의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1곳 입니다.

중복청약은 불가능하며 청약수수료는 한국투자증권 2000원 입니다.

 

원티드랩의 총 공모주식수730,000만주 일반 공모방식입니다.

신주모집 - 72.31% 527,892만주

구주매출 - 27.69% 202,108만주를 공모하게 됩니다.

 

원티드랩상장 이후에 유통물량을 보겠습니다.

 

원티드랩 상장 후 유통가능물량26.03% , 1,224,240만주로 유통가능 물량이 많지 않습니다.

원티드랩 상장 후 매도금지물량73.97% 3,478,828만주로 상장후에  1개월 ~ 최대 3년까지 매도가 불가능 합니다.

 

이 뜻은 1개월 이후에 매도 가능한 물량을 보유한 벤처금융이나 전문투자자들의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음으로 유심히 지속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또한 유통가능 물량 26.03% 중에서도 공모주물량이 15.52% 나머지물량이 10.51%로 공모주주 외 물량이 많지않은 것은 긍정적으로 바라볼 요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원티드랩 환매청구권]

원티드랩의 경우 이렇게 적자를 기록 중인 기업인데 어떻게 공모주 청약을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 할 수 있는 것일까요?

 

원티드랩의 경우 환매청구권이 인정되는데 

현재는 매출과 이익 등 실적등 재무구조가 형편없지만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고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이 상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특례상, 성장성특례상장이라는 제도가 있는데 이러한 제도로 인해 원티드랩이 상장할 수 있게 되는겁니다.

 

환매청구권 행사 가능 기간은 상장일부로 6개월까지 이며 

환매청구 행사 가격은 공모가의 90% 입니다.

 

이러한 환매청구권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환매청구권
구분 일반청약자의 권리 및 인수회사의 의무
매수방법 인수회사는 일반청약자가 환매청구권을 행사하는 경우 증권시장 밖에서 이를 매수합니다.
행사가능기간 상장일 이후부터 6개월까지 가능하며(6개월이 되는 날이 비영업일인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까지 가능)
행사대상주식 인수회사로부터 일반청약자가 배정받은 공모주식(단 일반청약자가 해당 주식을 매도 하거나 배정받은 계좌에서 인출하는 경우 또는 타 계좌로부터 양도받은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일반청약자의 권리행사가격 공모가의 90%를 권리행사 가격으로 합니다. (단 일반 청약자가 환매청구권을 행사한 날 직전 매매거래일의 코스닥 지수가 상장일 직전 매매 거래일의 코스닥 지수에 비하여 10% 초과하여 하락한 경우에는 다음 산식에 의하여 산출한 조정거격을 권리행사 가격으로 정합니다.)

조정가격 = 공모가격의 90% x [1.1 +(일반청약자가 환매청구권을 행사한 날 직전 매매거래일의 코스닥 지수- 상장일 직전 매매거래일의 코스닥 지수) / 상장일 직전 매매거래일의 코스닥 지수]
권리 행사 관련 사항 행사 가능 시간 및 취소 가능 시간 - 08:00~16:00에 권리 행사가 가능하며 신청당일 08:00~16:00에 한하여 취소 신청이 가능합니다.

권리 행사 신청방법 - 모든 권리행사 신청자는 인수회사로부터 공모주식을 배정받은 일반 청약자이어야 하며, 공모주식을 배정 받은 해당 증권회사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행사 수량 결정 방법 - 공모주식을 배정받은 일반청약자가 해당 종목에 대해 매매를 하였을 경우에 권리 행사 신청가능 수량의 산출은 계속 기록에 의한 후입선출법으로 합니다.

매수 대금 지급 시기
1. 일반청약자가 권리 행사를 하면 신청을 받은 인수회사는 증권시장 밖에서 이를 매수하며 매수 당일 행사시간 종료 후 16:00 이후에 모두 결제됩니다.

2. 결제대금은 권리행사 당일 즉시 또는 일괄적으로 해당 위탁계좌에 16:00 이후 입금 처리 됩니다.

3. 전산시스템 마비 등으로 당일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권리행사일로부터 3영업일 째 되는날까지 지급 됩니다.

위탁수수료 - 0% (증권거래세는 0.5%가 부과됩니다.)

행사 가격 조정 방법- 원미만에서 절상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1.일반 청약자의 권리행사 기간에 주가가 공모가격의 90% 이하로 하락할 수 있음을 투자자는 유의하여야 합니다.

2. 일반청약자가 해당 주식을 매도하거나 배정받은 계좌에서 인출하는 경우 타 계좌로부터 양도받은 경우 출고 후 출고 취소하는 경우에는 행사가능주식에서 제외 됩니다.

 

쉽게 얘기해서 환매청구권 뜻은 환매(되사달라는 의미) 공모주 청약을하여 받은 주주가 상장 후에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 IPO상장 증권회사로부터 청약받았던 주식을 100%가 아닌 90%의 금액에 다시 되팔수 있는 제도 입니다.

 

공모주를 할때 그 기업에 대해 데이터도 부족하고 기술적인 차트 분석 상장 후에 예측이 어렵기때문에 아무래도 불안감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환매청구권 제도를 통해 조금은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겠습니다.

 

환매청구권에대해 설명하려면 끝도 없기때문에 이부분은 다음에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고 이부분은 여기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원티드랩은 일본,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 글로벌 시장 고객비중이 전체 20%를 차지할정도로 다양한 서비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 부터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된 바도 있습니다.

 

원티드랩이 강조하는 핵심기술 인공지능 AI추천 기반 채용서비스 사업은 2021년 1분기에는 흑자전환했지만 지난 3년동안은 계속해서 적자를 유지했었기 때문에 조금은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으나 기술특례상장, 성장성특례상장로 심사요건을 거쳤으며 상장 주관사로부터 추천 및 평가를 A등급을 받은 것,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매칭 서비스가 앞으로의 성장성에 좀 더 기대해볼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청약을 하기이전에 자세한 자료를 찾아보신 후에 청약을 하길 바라며 기업에대해 충분한 분석후에 청약에 참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 모두 부자 됩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