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

<우리이앤엘> 주가전망,주식,시외상한가,메타버스

큰스님 2021. 8. 26. 07:43
반응형
728x170

우리이앤엘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시외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에서 OLED를 비롯하여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인데요. 현재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우리이앤엘 그리고 지주사인 우리조명, 우리바이오를 수혜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외 상한가를 기록한 만큼 앞으로의 우리이앤엘 주식의 주가전망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주요 사업


출처-우리이앤엘 홈페이지

우리이앤엘은 차세대 광원인 LED 패키지 및 모듈 사업을 주력으로 2008년 6월 9일에 설립된 광원 전문 회사이며 2012년 4월 10일에는 우리 LED 에서 우리이앤엘로 회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그 후에 2013년 2월 5일부터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LED 광원 분야에 있어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인하여 TV, 모니터, 노트북, 모바일, 자동차 내비게이션, 전장용 LED, 광고용 사이니지 등에 사용되는 LED BLU의 소형부터 대형까지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가정용, 옥외용 토목건설용의 광원 등 LED PKG 분야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고휘도 고색 재현기술 UCCP, Chip Scale Package, 미니 LED, 마이크로 LED 등 첨단 광원 사업을 꾸준히 연구 개발 중에 있습니다.

우리이앤엘의 본사는 안산에 위치해 있으며 LED 분야의 원가절감과 해외사업 확대를 위하여 중국 양저우에 '우리전자유한공사'와 베트남 호찌민에 '우리비나'에 진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이앤엘은 2021년 1월에 LED 디스플레이용 PKG 및 Light bar 제조를 통해 LED디스플레이 사업 지배구조 일원화를 통해 베트남의 '우리비나' 지분을 100% 취득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열사로는 우리조명(지주사), 우리바이오, 베트남 우리비나, 중국 우리전자유한공사, 뉴옵틱스등이 있으며 최대주주는 우리이티아이(37.99%) 지분을 보유중에 있고 LG디스플레이가 13.21% 지분율로 2대 주주로 등극돼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세한 주가전망은 아래 링크와 글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전망


출처-네이버증권

우리이앤엘 차트 흐름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6월에서 7월 사이에 이낙연 테마주로 단기 고점 2,190원으로 급등 후에 7월 한 달 동안 매도세가 쏠리면서 120일선까지 이탈하게 되면서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7월 중순부터 8월까지는 반등 구간으로 주가가 다시 반등에 성공하면서 생명선이라고 불리는 20일선 터치 후 5일선에 안착한 모습이며 8월 25일에는 약 9%의 상승을 보여주면서 장 마감 후에 메타버스 이슈와 함께 시외 상한가 9.95% 오른 모습으로 마감하면서 좋은 주식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가적인 적정주가는 어떤지 아래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ER 및 적정주가 실적

우리이앤엘의 주가전망은 조금은 보수적으로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우선 적정주가와 실적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동일업종 PER은 76.12배로 굉장히 고평가 군에 속하는 산업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이앤엘의 PER은 따로 측정되지 않고 있으며 전문가들의 투자의견 또한 따로 제시된 것이 없습니다.
2020년에 적자를 기록하면서 따로 PER 값이 측정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지만 2021년 1분기에 흑자 전환되면서 PER은 -636배로 측정되어있지만 2021년 1분기 EPS값 74원으로 연간 실적을 따졌을 경우 EPS 296원 X 7배를 적용 시 약 2,072원으로 지금 현재 PER은 6.5배 정도 받는 것으로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미래의 주가전망을 예측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이앤엘의 기술력과 LG디스플레이가 성장하면서 같이 성장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PER을 조금 보수적이게 10배 정도로 잡고 EPS(296) X PER 10배 = 2960원으로 약 35%의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PER을 보수적으로 잡은 이유는 우선 실적이 2021년에 흑자전환은 했지만 실적을 조금 더 지켜봐 야한다라는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외국인의 매매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1년 동안의 매매동향을 살펴보게 되면 매도가 더 강한 모습으로 -680,366주로 매도세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에서의 기사로 인해 같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이게 되면서 시외 상한가를 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이앤엘의 외국인 보유지분율은 0.40%입니다.

가장 최근까지 기관의 수급은 계속해서 매도 상태이고 수급은 거의 제로입니다. 우리이앤엘의 시가총액을 보게되면 1천억으로 조금만 수급이 들어와도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수준의 시가총액이며 기관의 수급은 현재 보이지 않는것으로 보아 수급주체는 가장 최근에 23만주를 매수한 외국인과 개인투자자로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7월부터 8월까지 외국인이 계속해서 매수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글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세 및 주주현황

우리이앤엘의 시세 및 주주 현황입니다. 주가 및 상대 수익률 그래프를 보게 되면 코스닥 그래프와 우리이앤엘의 그래프가 현재 시점 동일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상대 수익률을 보게 되면 우리이앤엘이 코스닥 대비 높은 것으로 보아 투자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살펴보면 1년 기준 +109.94% 6개월 기준 +34.96% 3개월 기준 +8.46% 1개월 기준 +7.16%으로 현재 우리이앤엘의 수익률은 계속해서 우상향하고 있듯이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계속해서 성장할수록 우리 이앤엘도 같이 성장한다고 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에서는 다소 메타버스라는 관련주로 엮이면서 시외 상한가를 간 모습이기에 조금은 보수적으로 보는 편이 좋겠습니다.

동일 업종 내 비교

동일업종 내 비교를 보겠습니다. 현재 엘엠에스, 신화인터텍, 엘티씨, 우리 이엔엘 한송 네오텍 순서로 우리 이앤엘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아니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LED는 성장하고 계속해서 쓰일 산업군 이기 때문에 충분히 성장 가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시가총액,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봤을때 전혀 문제 될게 없어보이는 구조 입니다. 추가적인 기사는 아래 글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이앤엘 LG디스플레이 삼성 디스플레이 메타버스 타고 시외 상한가


최근 상장한 맥스트처럼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주목을 계속해서 받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도 같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중 바로 OLED 또한 메타버스 관련주로 볼 수 있는 사업입니다. 메타 벗는 가상현실 세계를 뜻하며 이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AR에 특화된 OLED 패널을 현재 준비 중에 있으며 미래의 OLED 사업부문은 메타버스 산업을 통해 새로운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이앤엘의 미래성장력과 주가전망 또한 밝다고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결론


우리 이앤엘이 현재 9% 상승 마감과 시외 9.95% 상한가 마감을 한 모습입니다. 지금 현재 시점에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이게 되면서 미래 성장성에 대한 부문이 기대가 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로써는 조금 보수적으로 판단하셔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이며 신규 진입은 조금 다소 어려워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이앤엘이라는 종목이 정말 매력적인 종목인 건 사실이지만 지금은 한발 조금 물러나서 지켜보신 후에 조정기간을 들어갔을 때 신규 진입해보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ELD, 퀀텀닷, 마이크로 LED까지 새로운 형태의 시장을 노리고 있는 점 그리고 마이크로 LED 개발이 완료된다면 디스플레이 시장 변화에 적극적 으로 대응한 우리이앤엘이 수혜를 볼 수 있겠으며 앞으로 마이크로 LED 시장에서 회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계속 체크하면서 투자 포인트를 잡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다른 기업분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조명 (037400) - 종목분석 및 주가전망,실적,배당금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를 밝게해주는 '빛'이 있습니다. 이러한 '빛을' 또 전기로 만들어져서 우리 길거리나 집 모든곳을 환하게 해주는것이 바로 '조명'이죠 이러한 조명으로 연간 매출액만 1조

yoyo8607.tistory.com

가온미디어 (078890) - 주가전망, 실적, 메타버스 관련주

요즘 우리 주식장이 재미가 많이 없습니다. 그러나 계속 해서 핫한 메타버스 관련주들의 강세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지요. 메타버스란(웹상에서 캐릭터를 이용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활동

yoyo8607.tistory.com

<LG화학> 주가전망,리콜쇼크, ,주식,하반기 전망

LG화학이 GM전기차 화재 문제로 인해 리콜을 결정하면서 리콜쇼크로 인해 LG화학의 주식은 폭락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KOSPI 지수와 삼성전자 또한 반등을 주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여전

yoyo8607.tistory.com

LG디스플레이(034220)-주가 전망,주식,OLED관련주

LG디스플레이의 OLED 사업에 대한 아주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LG디스플레이에서도 3.3조원을 투자하여 삼성전자를 잡겠다는 기사를 내보내면서 LG디스플레이의 OLED사업부문을 확

yoyo8607.tistory.com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 글을 한 번씩 읽어주시고 광고도 한번씩 봐주시어 커피 한잔의 여유를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