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

SK (034730) - 주가 전망,주식,SK머티리얼즈 합병,ESG

큰스님 2021. 8. 23. 06:00
반응형
728x170


SK(주)와 SK 머티리얼즈 전격 합병소식에 20일 SK의 단일가 주가가 4.48%증가로 마감했습니다. 그동안 SK의 M&A(인수합병) 소식에도 꿈쩍도 않던 주가에 KOSPI조정기간 까지 겹치게 되면서 주가가 계속해서 주춤한 상태로 마감만 했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SK머티리얼즈 합병기사에 SK 주가가 단일가에서 움직였다보니 오랜만에 희소식이 들려온게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SK 주가 전망과 SK머티리얼즈를 합병하게 됐을시 회사의 변화에대해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개요, 주요사업


SK(주)는 1991년 설립되어 2009년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5년 8월달에 SK주식회사를 흡수합병, 그 후에 회사명을 SK C&C에서 SK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SK는 현재 SK그룹의 지주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K에서 주로 하는 사업은 자회사의 제반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그리고 IT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으며 SK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 SK머티리얼즈, SK바이오팜, SK E&S등 총 339개가 있습니다.

출처-다트전자공시


SK는 자회사들의 사업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지주회사입니다. SK에서 관리하는 회사중 어디서 매출액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지 아래 표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출처-다트전자공시

현재 SK매출비중 입니다. 매출비중은 SK이노베이션 계열 38.73%로 가장 많고 2번째로 SK텔레콤 20.04%, 3번째는 SK네트웍스 11.54%, 5번째는 SK E&S 8.85%, 6번째는 SK건설 8.03% 순으로 많으며 SK 주식회사는 3.76%로 SKC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 입니다.

SK는 기존 사업 이외에도 배터리산업, 수소산업, 환경, 바이오 등 다양한 M&A를 진행하게되면서 점점 투자형 지주회사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주회사의 가치 평가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의 경우에는 적극적인 M&A가 지속될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중에 요즘 SK에서는 ESG 부분에 가장 많이 신경써서 투자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SG란?

ESG에서 'E(Environment)'환경, 'S(Social)'사회, 'G(Governance)' 지배구조 를 뜻합니다. 즉 이 세가지를 가장 잘 이루어져야 오랫동안 회사를 운영하기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SK는 주요 지주회사 중에서도 유독 ESG 지수에 가장 많이 편입되어 있으며 투자형 지주회사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ESG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SK가 편입한 지수는 ESG Leaders 150, 코스피200 ESG지수, ESG사회책임경영지수(S), KRX Governance Leaders 100으로 총 4개가 편입되어 있습니다.

메가트렌드 답게 SK는 그린에너지 투자를 가장 많이 확대하고 있으며 20날에는 SK머티리얼즈와의 합병소식도 전해지면서 SK의 투자매력도에 조금 더 다가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주가전망


출처-네이버증권

SK는 20날 최저 256,500원을 기록 259,500원으로 장 마감한 모습입니다. 52주 최고가는 360,500원으로 올 초에 신고가 갱신후에 계속해서 주가가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장막판 한차례 꺽이다가 다시 반등주면서 중립마감하게 되었는데요 이는 아무래도 SK머티리얼즈의 합병소식이 있음으로써 주가에 반등을 주고 마감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시간외 단일가는 SK머티리얼즈 합병소식으로 271,000원 4.43% 상승으로 마감한 모습입니다.

SK는 아무래도 지주회사로써의 할인을 받게되는데 SK의 종속회사들이 너무나도 잘하고는 있지만 지주사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할인을 받게됩니다.

개인적으로 SK의 주가전망은 맑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투자의견 또한 374,000원으로 저평가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현재 동일업종 PER은 16.22배로 SK의 PER은 13.21배로 현저히 저평가 구간에 있으며 SK에서 현재 하고있는 사업들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M&A의 투자 성과가 잘나올것임을 고려한다면 개인적인 PER 생각은 약 20배를 주고싶습니다. 적정주가 계산은 EPS(19,646) X PER (20) = 392,920원이 나오게되며 상승여력은 약 60%로 여전히 투자하기 매력적인 기업으로 보여집니다. 추가적인 전망은 아래 실적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적

출처-네이버증권

실적 또한 아주 우수한 모습입니다. 2018년도에 가장 많은 매출액 100조를 기록했으며 그다음 2019년 97조 2020년 81조 그리고 2021년에는 92조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2018년도 보다는 살짝 못미치는 실적이긴 하지만 현재 SK에서 진행하고 있는 M&A를 감안했을시에는 아주 좋은 실적을 기록한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추후에 투자성과를 보게된다면 실적은 더 나날히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약 5%증가 당기슌이익은 3.38%증가로 꾸준히 우상향 하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또한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134%를 기록 2019년 154%기록 2020 165%를 2021년 1분기 171%를 기록하면서 조금상승 된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현재 SK에서 투자하고있는 성과를 보게된다면 어느정도 감안이되는 부채비율이기에 꾀나 안정적으로 운영중이라고 생각되어 지며 아주 매력적인 기업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을 아래 글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출처-네이버증권

최근 1년간 외국인 매매동향을 살펴보게되면 매수 매도를 계속해서 반복하고는 있지만 매도세가 좀 더 강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60일 거래량을 보게되면 외국인 순매도 -309,956주로 매도세가 더강하면서 외국인 보유율은 20.1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 또한 2월에 가장많은 매도세를 유지했으나 최근들어 점차 매수세로 전환하면서 7월 말까지는 매도세가 더 강했으나 8월달로 들어서면서 기관 수급이 조금씩 들어오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월 18일부터 20일 까지는 계속해서 순매수해주는 모습으로 기관투자자들 또한 SK가 저평가 구간인점과 SK머티리얼즈 합병소식을 미리 알고 선점한듯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추가적인 전망은 아래 링크와 글을 통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일업종 비교

동일업종내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보면 SK가 압도적으로 가장 우세해 보여집니다. 시가총액, 자산총계, 매출액, 영업이익,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 등 모든점에서 타 기업들과 비교했을시 가장 우세합니다. 그 뒤로 삼성물산, CJ, LG, 효성 순서로 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SK머티리얼즈 합병이슈 이외에도 충분히 저평가 구간이며 이렇게 표를 통해서 기업을 보았을때 아직도 투자로써 매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세 및 주주 현황

시세 및 주주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주가 및 상대 수익률 그래프를 보게되면 KOSPI 그래프와 SK 그래프가 현재시점에서 동일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상대 수익률을 살펴보게되면 SK가 KOSPI 대비 높은 것을 볼 수있어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익률을 살펴보면 1년기준 +16.40% 6개월 기준 -9.28%, 3개월기준 -3.90%, 1개월 기준 -5.13%로써 아무래도 단기관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SK(주) SK머티리얼즈 합병이슈로 SK의 재평가 매수 기회


SK와 SK머티리얼즈가 양사간 합병 추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합병을 통하여 SK의 글로벌 투자 역량과 Sk 머티리얼즈의 사업개발 역량을 결합하여 첨단소재 분야에서 1위 도약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경영 효율성을 강화한다는 내용입니다.

SK는 SK머티리얼즈와 보통주 1주당 SK보통주 1.58주가 배정될 예정입니다.
SK머티리얼즈 특수가스 등 사업부문 일체를 물적 분할하여 신설 법인을 만들어 존속 지주 사업 부문을 SK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특수가스의 신설법인은 사업경쟁력과 전문성 강화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합병절차는 10월 29일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승인 후에 12월에 마무리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SK 측에서는 반도체, 전기차 등 미래의 먹거리 산업영역에 손꼽히는 첨단 소재 분야의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전시키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양사의 장점만을 조합시키기 위해 합병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번 합병을 통하여 첨단소재분야 사업이 SK로 하나가 되고 지배구조가 단순화되면서 기업가치도 다시 재평가 받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SK는 올 3월에 핵심사업 중심의 이해를 쉽게하기위해 포트폴리오 재편 방향을 밝힌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봤을때 SK는 M&A, ESG, SK머티리얼즈와의 합병 이슈를 통해 또 다시 한번 더 투자하기 매력적인 회사로 느껴지며 현저히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느껴지는 기업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특수가스 개발 전문업체입니다.)

배당금


SK의 2021년 배당금은 7,278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결산 배당금은 대략 5,700원 으로 중간 배당을 1,500원을 이미 지급했기 때문입니다.

배당 기준일은 6월30일 이고 지급일은 8월 20일 입니다. 다음 배당일은 12월 30일 입니다. 그리고 결산 배당금 지급일은 4월 중순쯤 입니다. 배당 받으신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결론


SK 워랜버핏의 투자회사 버크셔 헤서웨이처럼 점차 투자형 지주회사로 SK가 국내 최초로 만들어가고 있기때문에 시장에서는 많은 기대를 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걱정이 따르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SK에서 너무 많은 M&A를 진행하고 있고 M&A의 특성상 투자 변수와 리스크가 항상 존재하고 투자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 리스크적인 부분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SK에서 보여주는 M&A의 방식 그리고 ESG를 통한 기업변화, SK머티리얼즈와의 합병 이슈 이것만으로도 현저히 저평가 구간이라고 느껴지며 투자형 지주회사로써 크게 성공할것이라는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금이 항상 저점이라는 생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금씩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면 분명 좋은 수익을 가져다주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해봅니다.

다른 기업 분석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DSC인베스트먼트 -주가 전망 주식 (에스엠랩 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섹터가 아주 강했던 장으로 19일 스타트업인 에스엠랩이 전기차 용량을 16%나 늘릴 수 있다는 새로운 양극제 배터리를 개발했다는 소식과 함께 에스엠랩 관련주들이 움직였습니다. 그중

yoyo8607.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주가 주식 전망 종목분석

요즘 식품의약품 안전처로 부터 코로나 백신 GBP510 제 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 받은 공시 이후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SK 바이오사이언스 오늘도 급등하고 저번주에도 상한가를 달리면서

yoyo8607.tistory.com

SK 하이닉스 주가전망 - 하락이유 DRAM 가격 하락?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모든 반도체 관련주들이 몇일동안 폭락을 맞고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반도체 슈퍼사이클로 인하여 주가가 더 상승할것이라는 예측과는 달리 8월 중순 들어서자마자 연

yoyo8607.tistory.com

가온미디어 (078890) - 주가전망, 실적, 메타버스 관련주

요즘 우리 주식장이 재미가 많이 없습니다. 그러나 계속 해서 핫한 메타버스 관련주들의 강세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지요. 메타버스란(웹상에서 캐릭터를 이용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활동

yoyo8607.tistory.com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을 읽고 투자에 참고가되어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부자 됩시다.

반응형
그리드형